"미세먼지 주범은 1t 소형 화물차"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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"미세먼지 주범은 1t 소형 화물차"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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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심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서는 현재 경유 중심인 소형 화물차(1t트럭)를 액화석유가스(LPG) 또는 전기 등 저공해차로 전환하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.

이규진 아주대 지속가능도시교통연구센터 교수가 최근 자동차 운행 빅데이터 약 13억개를 분석해 발표한 '소형 화물차 미세먼지 배출 특성 및 관리 방안' 보고서에 따르면 단일 기종으로 가장 많은 경유 소형 화물차량 243만여 대(전체 소형 화물차량 중 94%)가 도심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에 끼치는 영향이 전체 차량 중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.

이번 조사에서는 '아주대 빅데이터 기반 교통환경평가지표'를 적용해 차량 963만여 대에 대한 빅데이터를 분석했다. 이에 따르면 영업용 소형 화물차의 하루 평균 통행거리는 95.1㎞로 승용차(37.4㎞)에 비해 약 3배 많은 반면 속도는 평균 시속 23.0㎞로 승용차(47.3㎞) 대비 절반 정도여서 배출하는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이 훨씬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.

또한 주행경로를 분석한 결과 소형 화물차는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(1500인 이상) 지역을 가장 자주 통행(약 49%)하고 있으며, 도로가 가장 좁은 일반도로(약 66%)와 1차선 도로(약 38%)를 가장 많이 주행하는 것으로 분석됐다.

https://auto.v.daum.net/v/20181225172701993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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